갱외선지보 터널 공법(건설 신기술 명칭 : 지표에서 선지보재를 시공한 후 터널을 굴착하는 방법)이란 터널이 계획된 저토피 구간에서, 지표면에서 터널 굴착 계획선을 향해 네일을 압력 그라우팅으로 지보한 후, 굴착면에 노출된 선지보재와 지압판 및 쉘구조를 결합하여 함께 터널을 지보하는 갱외 선지보 공법(KPST공법, Korean Pre-Supported Tunnelling Method)이다.
o 시공이 예정된 터널주변 지반을 미리 선보강하여 아칭영역을 확보한 후 터널을 굴착하는 공법
- 굴착전 이완영역 전체를 복합지반체로구성
o 굴착과 동시에 선지보재가 하중을 부담하므로 지반변형이 최소화되며 안정성이 향상됨
- 굴착 전 선지보 보강으로 막장 및 갱내의 작업자 안전성 확보
o 터널 입・출구부와 같은 저토피 구간의 토사지반에서도 터널을 안전하게 시공할 수 있는 공법
- 선지보 효과로 별도의 보조공법 없이 터널의 구조적 안정성이 증대
- 저토피 개착구간을 비개착으로 시공 가능